시계 속 그려진 '승마 세계 지도'…또 다른 차원의 시간이 흐른다

입력 2022-03-31 17:39   수정 2022-04-01 08:40


시계는 예술과 기술의 결합이다. 케이스·스트랩의 소재와 디자인, 보석이 가미된 장식으로 손목 위 명품으로 재탄생한다. 하지만 진정한 ‘시계의 심장’은 아름다운 외관 안에 있는 무브먼트(동력장치)다. 무브먼트는 수백 개의 작은 부품을 섬세하게 조립해야 완성할 수 있다. 자체 개발할 수 있는 회사가 많지 않다.

에르메스는 패션에서 출발했지만, 시계 부문에서도 이름을 알린 브랜드다. 시계에 들어가는 부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몇 안 되는 명품 브랜드다. 2012년 처음으로 자체 무브먼트를 선보였고, 최고급 가죽을 다루는 패션 브랜드로서 스트랩도 제작한다. 에르메스 워치가 올해 신제품 ‘아쏘 르 땅 보야쥬’을 포함해 새로운 제품들을 공개했다.
에르메스 첫시계, 창립자 3대손이 말타는 딸 위해 만들어
에르메스의 첫 번째 시계는 1912년 만들어졌다. 창립자 티에리 에르메스의 3대손 에밀 에르메스가 승마를 좋아하는 딸이 말을 타면서 시계를 볼 수 있도록 손목시계를 만들어 선물했다. 이후 바셰론 콘스탄틴, 예거 르쿨트르 등 최고급 시계 브랜드와 교류하며 다양한 시계를 만들어냈다.

에르메스가 본격적으로 시계 제조에 나선 건 1970년대다. 에밀 에르메스가 사망한 후 사위이자 ‘4대 에르메스’로 불리는 로베르 뒤마가 가업을 이었고, 그의 아들 장 루이 뒤마가 시계 부문 자회사 라몽트르 에르메스를 1978년 설립했다. 시계를 손에 차는 데 쓰이는 스트랩은 수백만, 수천만원짜리 에르메스 가방에 사용하는 최고급 가죽을 썼다. 무브먼트 자체 개발 역량도 키웠다.

에르메스는 자회사 설립 후 무브먼트 공방과 다이얼 제조사, 케이스 제조사 등을 공격적으로 인수했다. 명품 브랜드의 패션 시계가 아닌, 럭셔리 시계 제조사로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취지였다. 에르메스는 여성용에 이어 지난해 남성용 스포츠 시계 ‘H08’을 새로 출시하며 상품군을 넓히고 있다.
올해 아쏘 신제품 바탕에는 ‘승마세계의 지도’ 양각으로 새겨
에르메스가 지난 30일 공개한 아쏘 르 땅 보야쥬는 에르메스의 디자이너 앙리 도리니가 1978년 세상에 내놓은 ‘아쏘’ 라인 제품이다. 원형 케이스에 비대칭 모양의 러그(시계 케이스에 밴드를 고정하는 부품)와 스트랩이 아쏘 라인의 특징이다.

에르메스는 세계 각국의 도시와 시간을 표시할 수 있는 세컨드 타임존을 아쏘 르 땅 보야쥬에 구현했다. 이를 통해 다른 나라와의 시차를 확인할 수 있다. 시계 바탕에는 상상 속 지도인 ‘승마 세계의 지도’가 양각으로 새겨져 있다. 에르메스가 매년 프랑스에서 주최하는 승마 행사 ‘소 에르메스’를 위해 프랑스의 그래픽 디자이너 제롬 콜리아르가 2016년 만든 지구본이다. 지도의 대륙마다 말과 기수를 표현하는 이름을 담았다.

아쏘 르 땅 보야쥬에는 두 가지 색상과 두 가지 버전이 있다. 플래티넘 케이스에 DLC(다이아몬드 성분을 포함한 특수카본) 코팅이 된 티타늄 베젤 버전, 그리고 스틸케이스 버전이다. 지름은 각각 41㎜, 38㎜다. 색상은 검정과 딥블루 두 가지다.
‘작년 대히트’ H08…에르메스의 상징 오렌지색 더해
1975년 처음 출시된 켈리 시계는 대담하고 자유로운 여성을 표현한다. 스트랩에 걸린 자물쇠에 시계가 담겨 있다. 켈리는 로베르 뒤마가 1930년대 디자인한 핸드백 모양 자물쇠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했다. 올해 출시된 켈리는 깔끔한 디자인에 초점을 맞췄다. 자물쇠는 스트랩과 분리해 스카프 또는 가죽 코드 스트랩에 끼워 목걸이 형태로도 착용할 수 있다. 스틸과 로즈골드, 보석 세팅 및 무보석 세팅 등의 버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지난해 에르메스가 처음 선보인 남성용 시계 ‘에르메스 H08’은 딥 블루 바탕에 에르메스의 상징색인 오렌지색이 더해진 새로운 색상의 모델이 나왔다. H08은 우아하면서도 스포티한 느낌이 특징이다. 지난해 국내에서 예치금을 걸고 수개월을 기다려야 살 수 있을 만큼 인기를 끌었다.

케이프 코드 시계는 앙리 도리니가 1991년 디자인한 제품이다. 올해 신제품인 ‘케이프 코드 크레프스큘’에는 신기술이 집약돼 있다는 게 에르메스의 설명이다. 에르메스는 기술 혁신을 위해 2018년 스위스 전자 및 마이크로 기술센터(CSEM)와 회의를 열고, 반도체 재료인 실리콘 웨이퍼 소재로 시계를 만들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